본문 바로가기
색채 아로마 심리

색의 성질(한색, 난색, 중성색)과 혼색 기법(가법혼색, 감법혼색, 보색)

by vitaminless 2023. 1. 4.
반응형

 

색종이 사진

 

1. 색의 성질 (Color Character)

 

  색은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에 따라서 다양한 감정을 전달합니다. 온도감의 경우 색상에 의한 효과는 특히 두드러집니다. 따뜻하다고 느끼는 색을 난색이라고 하며 춥다고 느끼는 색을 한색이라고 합니다. 난색은 적극적인 효과가 있고 한색은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성색은 난색과 한색 사이에 있어 따뜻하지도 춥지도 않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명도, 저채도의 색상은 딱딱하게 느껴지고, 고채도의 색상은 선명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한색(寒色)은 가시광선의 단파장 영역에서 보이는 색으로 차가운 이미지의 색입니다. 한색은 수축, 후퇴성이 있으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진정 효과를 줍니다.

 

  난색(暖色)은 가시광선의 장파장 영역에서 보여지는 색으로 따뜻한 이미지의 색입니다. 난색은 팽창, 진출성이 있으며, 심리적으로 따스하고 적극적인 느낌을 줍니다. 온도감은 색상에 의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중성색(中性色)은 초록색, 보라색처럼 따뜻하거나 차가운 온도감을 느끼게 하지 않는 중성의 색입니다. 색상환에서 중성색은 난색과 한색 사이이에 위치합니다.

 

먼셀의 20 색상환 사진
먼셀의 20 색상환

 

 

2.  색의 이미지(Color Image)

 

  색을 지각할 때 우리는 기억하고 있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이미지로 연상하게 됩니다. 색에 따라서 활기차거나 차분하고, 명랑하거나 우울한 등의 여러 가지 감정이 나타나고 이미지는 경험을 통해 마음속에 그려집니다. 이미지는 구체적인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마음 속에 그려지는 심상으로 중요한 감각적 요소입니다. 색은 다양한 종류만큼이나 각기 다른 감성과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색에 대한 감성은 경험과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편성을 갖고 있습니다.

 

  중량감(重量感)은 색의 밝고 어두움에 따라 무거움과 가벼움과 같은 무게를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색의 명도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명도가 낮은 색은 무겁게 느껴지도 명도가 높은 색은 가볍게 느껴집니다.

 

  강약감(强弱感)은 색의 선명한 정도에 따라 강하고 약한 느낌이 나타납니다. 채도가 낮은 색은 약한 느낌을 주고 채도가 높은 색은 강한 느낌을 줍니다.

 

  경연감(硬軟感)은 색이 부드럽거나 딱딱하게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난색의 색들은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중명도 이하로 명도가 낮고 채도가 높은 한색의 색들은 딱딱한 느낌을 줍니다. 경연감은 명도와 채도의 영향을 동시에 받습니다.

 

 

  달콤한(Sweet) 이미지는 여성스럽고 부드러움, 낭만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로맨틱한 배색입니다. 달콤한 이미지의 대표적인 색채는 따스한 난색이 주를 이루며 파스텔 톤이 잘 어울립니다. 고명도와 고채도의 배색으로 부드러움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깨끗한(Clear) 이미지는 맑고 상쾌하며 청결한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깔끔한 배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계열의 원색과 흰색을 배색하면 깨끗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청결한 이미지의 전달을 위해서 한색 계열의 색상과 고명도의 배색이 효과적입니다.

 

  차분한(Calm) 이미지는 정적이며 은은하고 소박한 이미지로 채도가 낮은 그레이쉬 톤을 사용하면 차분한 배색을 볼 수 있습니다. 한색을 주로 사용하고 회색이 가미된 톤을 활용하면 단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딱딱한(Hard) 이미지는 견고하고 중후하며 깊은 색채 이미지로 남성적이면서 점잖은 배색입니다. 저명도, 저채도를 중심으로 한 무게감을 지난 색상을 배색하고 견고하고 중후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혼색 기법(가법혼색과 감법혼색)과 보색

 

  혼색은 색을 혼합해서 새로운 색을 얻는 것입니다. 혼색은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으로 나뉘며 원색을 혼합했을 때 변화되는 색의 밝기에 따라서 구분합니다. 가법혼색은 색을 혼합할수록 밝아지고 감법혼색은 색을 혼합할수록 색이 어두워집니다. 색의 근원이 되는 원색은 혼합해서 다른 색상을 만들 수 있으나 반대로 다른 색을 혼합해서 원색을 만들 수 없습니다.

 

1) 가법혼색(Additive color)

 

  가시광선의 스펙트럼을 장파장, 중파장, 단파장으로 구분할 때 파장 범위를 대표하는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의 삼색으로 구분하며 이들의 혼색 결과는 흰색으로 나타납니다.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은 빛의 삼원색입니다. 빛의 33 원색 중에서 빨간색과 초록색의 색광을 가법혼색하면 노란색 빛이 되고 노란색의 빛을 다시 나머지 하나인 파란색 빛과 가법혼색을 하면 흰색이 됩니다. 노란색 빛과 파란색 빛, 두 가지 색광을 혼색하여 흰색이 되었을 때 두 색광을 상대에 대한 보색(complementary color)이라고 합니다.

< 가법혼색 >
파란색(Blue) + 초록색(Green) = 청록색(Cyan)
초록색(Green) + 빨간색(Red) = 노란색(Yellow)
파란색(Blue) + 빨간색(Red) = 자홍색(Magenta)
빨간색(Red) + 초록색(Green) + 파란색(Blue) = 흰색(White)

빛의 삼원색과 가법혼색

 

2) 감법혼색(Subtractive color)

 

  빛이 필터를 통과하여 흡수할 때 생기는 혼색의 결과는 원래의 색보다 어두운 색이 됩니다. 자홍색(Magenta)과 노란색(Yellow), 청록색(Cyan)은 색료 삼원색입니다. 세 가지 색을 모두 겹치면 빛이 투과하지 않고 어둡게 보이기 때문에 감법혼색(Subtractive color mixture)라고 합니다. 감법혼색은 혼색되는 색이 많아질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지고 어둡거나 탁해 보입니다..

< 감법혼색 >
자홍색(Magenta) + 노란색(Yellow) = 빨간색(Red)
노란색(Yellow) + 청록색(Cyan) = 초록색(Green)
청록색(Cyan) + 자홍색(Magenta) = 파란색(Blue)
자홍색(Magenta) + 노란색(Yellow) + 청록색(Cyan) = 검은색(Black)

 

감법혼색
색료의 삼원색과 감법혼색

 

3) 보색(Complementary color)

 

  원색에서 두 가지의 색을 혼합했을 때 무채색이 된다면 두 가지 색을 보색관계라고 합니다

  가산혼합은 보색의 합이 흰색이 되고, 감산혼합은 보색의 합이 검정이 됩니다.

  자홍색(Magenta)과 초록색(Green), 노란색(Yellow)과 파란색(Blue), 청록색(Cyan)과 빨간색(Red)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보색 사진
보색

 

 

 

 

* 참고문헌 : 디자인 미술교육을 위한 색채 (이정아 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loading